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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을 만듭니다.

마음이 아프다... 본문

old_Doona

마음이 아프다...

인카고 2017. 8. 17. 12:13

저번주 금요일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두나가 피쳐드 되면서 사용자가 많이 늘었다.

당연히 기쁜일이지만 걱정되었던 일은 몇몇개의 고쳐지지 않은 버그들(그리고 최적화 이슈)


일단 알고있는 문제들을 나열하자면

  • 일부 기종에서 나타나는 게임 데이터 초기화 이슈, 앱을 업데이트 한후 게임데이터가 초기화 됨
  • 저장후 불러오기를 하면 간헐적으로 스테이지를 제대로 불러오지 못하는 문제점
  • 리소스폴더에 어셋을 많이 넣어둔것과 초기 디비카피에 의한 딜레이 문제
  • 컨텐츠의 부족
  • 적이 많아지는 상황에서 적들이 순간이동하는 문제점
    • 길찾기 로직의 큐잉과 관련된 문제
  • 전체적으로 게임이 느리다. 퍼포먼스 최적화 필요
문제점중에는 원인이 파악된 문제도 있고 나의 개발환경에서 재현이 안되어 원인조차 파악이 잘 안되는 문제도 있다.
그보다 더 큰 문제점은 두나리버스(가제)를 만드느랴 두나(오리지널)를 유지보수할 여력이 없다는 점.
물리적인 시간도 그렇지만 마음을 쏟을 여유가 없다.

그와중에 오늘 여러 피드백들 낮은 별점들.. 맴이 찢어진다...

구글 플레이 콘솔에 들어가서 사용자 피드백 볼때마다 마음이 막 내려 앉는다.
이 기분 안들려고 모두 혼자 책임질 수 있는 개인개발하겠다고 한거였는데. 사실 나는 내 게임에 책임을 지고 있지 못하다는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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