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을 만듭니다.

개발일기 - aurora serverless 본문

Doona Rebirth

개발일기 - aurora serverless

인카고 인카고 2018.06.30 02:27

참고 링크 : https://aws.amazon.com/ko/rds/aurora/serverless/


최근 서버리스로 구성한 게임 서버에서 dynamodb의 프로비져닝된 용량(?) 부족에 따른 쓰로틀링 이슈를 겪으면서

dynamodb에 대한 회의가 자꾸 든다.

몇건 발생하지 않는 완전한 취미용도로야 사용하는데 무리도 없고 오히려 저렴할수도 있겠다.

최소한의 프로비져닝만 해놓으면 하달에 1~2천원 수준으로 간단한 디비를 구성할 수 있으니깐.


그런데 사용서비스를 생각하면 이게 문제가 생긴다.

1.게임이 잘 안되서 서버비용이 안나온다 -> 게임이 잘 안되니깐 문제

2.게임이 잘 되어서 서버비용이 엄청 나온다 -> 서버비용을 훨씬 상회할만큼 돈이 벌리면 문제가 안된다. 그런데 내가 만든 게임이 그러한가? 흠???


이런저런 생각을 해보니 작년말에 공개한 aurora serverless가 이를 위한 해결 방법이 될듯 싶다.

근데 이놈의 가격정책도.. 참... 스토리지 요금은 제쳐두고 I/O요금을 받는데 호출 1백만건당 0.2달러..

일초에 한건의 I/O가 발생한다고 치자 그러면 하루에 86400건의 I/O가 발생하는데 한달이면 260만건 그러면 0.5달러.. 음? 괜찮은건가?


다이나모디비가 어땠더라...

1WCU/1RCU 테이블이 월 요금이 0.56달러인데 그러면 초당 2개의 I/O가 발생하는거고

60*60*24*30*2 = 520만건에 0.56달러...


단순계산만 하면 다이나모디비가 오히려 좋아보일수도 있는데 오토스케일링 켜놓고 갑자기 튀어오를 사용량에 대비해 적절한 최소 사용량을 지정해야 한다는 점이 있다.

오로라 서버리스는 별도의 프로비져닝을 해주지 않아도 되는듯...하다???


Amazon Aurora 데이터베이스가 사용한 스토리지는 월별 GB 단위로 청구되며 사용한 I/O는 백만 요청 건 단위로 청구됩니다. Amazon Aurora 데이터베이스에 사용된 스토리지와 I/O에 대해서만 지불하면 되고 미리 프로비저닝할 필요가 없습니다. Amazon Aurora 스토리지 및 I/O 요금은 표준 및 서버리스 구성에 대해 동일합니다


RDS에서 오는 여러 이점(NOSQL에서 사용하지 못하는 형태의 쿼리라던지)을 생각해보면 오로라 서버리스는 확실히 매력적이다.

현재 mysql기반으로 프리뷰를 하는듯한데 postgres 기반으로도 서비스를 해주길 ....

0 Comments
댓글쓰기 폼